본문 바로가기

독서리뷰

초생산성(마이클 하얏트) 1. 최고의 컨디션을 유지하는 방법

생산성은 기술이 아니다. 우선순위 조정이다.

 

책 초생산성은 내 인생을 바꾼 책 중 하나이다. 이 책을 읽고 나는 더 많은 일을 하기 위해 머리를 굴리기보다는 일을 덜어내기 위해 집중하기 시작했다. 나는 항상 불안했다. 일을 많이 해야 내가 필요한 사람이 될 수 있고 살아남을 수 있다고 믿었다. 하지만 일을 하다 보니 많은 일을 하는 것보다 중요한 일에 집중하는 것이 훨씬 중요하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었다.

 

나는 직업이 연구원이고, 논문을 읽고 쓰는 일이 가장 중요하다. 그 일은 그 누구도 대신해 줄 수 없다. 이 일에 집중하기 위해 다른 일들을 쳐 내야 한다. 그래서 적극적으로 내가 하고 있던 일들을 다른 후배들에게 넘기기 시작했다. 넘기는 절차도 책에서 제시한 것을 따랐다. 문서로 매뉴얼을 만들고 충분히 시간을 들여서 조금씩 일을 가르쳤다. 내가 하는 게 훨씬 빠르겠다는 생각이 계속 들었지만 장기적으로 이게 이득이다라는 것을 알고 있었기에 꾸준히 후배를 가르쳐서 일을 넘겼다. 후배가 생각보다 빨리 적응하여 한 달 만에 내가 5년 동안 해왔던 일을 완전히 넘겼다. 넘긴 후에도 계속 잘하고 있는지 확인하였다. (이것도 책에 나오는 내용이다). 결론적으로 책 초생산성을 읽지 않았다면, 미리 일을 넘기지 않았다면, 지금 내가 겪고 있는 급격한 변화에 여유 있게 대처하지 못했을지도 모르겠다.

 

이제부터 초생산성에 나오는 내용을 조금씩 리뷰해 보고자 한다. 우리가 왜 일을 하는지? 어떻게 해야 일의 효율을 높일 수 있는지 경험 많고 지혜로운 선배(마이클 하얏트 작가)에게 배워보자.

 

STEP 1. 멈춰라. 그리고 에너지를 회복하고 컨디션을 유지하라.

투자 은행가들은 주당 100-120 시간 일한다고 한다. 문제는 이렇게 계속 일할 수 없다는 것. 보통 4년만에 번아웃한다. 

잭 네버슨 "일주일에 50시간 이상 일해봐야 능률이 더 오르지 않는다." --> 50시간의 법칙

우리는 시간을 컨트롤할 수 없다. 우리가 컨트롤할 수 있는 건 우리의 에너지뿐이다.

50시간의 법칙을 보면 우린 50 시간 이상 일할 수 없다. 그럼 정해진 시간 내에 최고의 컨디션으로 일하는 것이 우리가 할 수 있는 최선이다. 그럼 어떻게 최고의 컨디션을 유지할 것인가? 아래의 7가지 최우선으로 하라!!

 

(1) 수면 - 매일 7-10시간은 자야 한다. 가능하면 점심 식사 후 20-30분 이내에 낮잠을 자면 좋다.

(2) 식사 - 점심 식사를 잘 해야한다. 에너지 확장에 엄청난 이익을 준다. 점심을 거르면 나른하고, 흐리멍덩하고, 피곤해진다. 특히 채소, 과일, 견과류, 고기 같은 자연식품을 먹자. 누구와 함께 먹을 것인지도 중요하다. (정서적 지지관계에 있는 사람이면 베스트)

(3) 운동 - 하루에 25분은 운동을 해야한다. 운동은 에너지를 주고, 자기효능감을 높인다. % 자기효능감: 주어진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는 믿음

(4) 대인 관계 - 나에게 에너지를 주는 사람들을 곁에 두자. 일 잘하는 사람 주위에 있어라. 친구와의 저녁, 가족과 휴가, 사무실 동료와의 커피 타임 등을 이용해 사람으로부터 에너지를 얻자. "인생에서 가장 좋은 것들은 우리가 일하고 있지 않을 때, 다른사람들과 나누기 위해 의도적으로 확보한 시간에 일어난다."

(5) 놀이: 일만하면 창의성과 집중력이 저하된다! "놀이가 없으면 일도 안된다" 재미있고 다른 사람들과 연결되고 창조력을 표현하는 활동을 하자. 예를 들어 스포츠, 게임, 그림 그리기, 낚시. 일을 할 때와 놀이를 할 때는 뇌의 다른 부위를 사용한다. 그래서 일로 지친 몸과 마음을 회복시킬 수 있는 것. % 놀이는 결과를 요구하지 않는 활동입니다.

(6) 성찰: 독서, 일기, 자기 반성, 명상, 기도, 예배 등

(7) 주말에 일 플러그 뽑기: 일에 대해 생각도 얘기도 하지 않고 쉰다.

 

정리하자면, 시간은 컨트롤할 수 없지만 에너지는 우리의 통제 영역에 있다. 시간 관리 말고 에너지/컨디션 관리에 힘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