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지니스에서 가장 많이 쓰는 이메일 중에 하나가 미팅 약속을 잡는 것이지 않을까 생각한다.
내 경우, 박사 논문 디펜스 날짜를 정하기 위해 커미티 멤버들에게 이메일을 보내야 하는 상황이었다.
내가 이메일의 초안을 만들었고, 미국인 교수님께서 손 봐주셨다.
완성된 이메일 예시는 아래와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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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ar Committee members,
I hope you are well.
Since it is close to time for my planned graduation, I would like to request that we schedule my dissertation defense at your availability.
Are you available on December 1st at 9 am?
The start time of the defense is flexible.
My plan is to distribute the draft of my thesis to you on or before at least November 10th.
Best Regards,
(Na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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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미티 멤버들에게,
잘 지내고 계시길 바랍니다. (비지니스 이메일에서 예의상 자주하는 인사)
저의 계획된 졸업 날짜가 다가오고 있어, 저의 박사 논문 디펜스 날짜를 잡고자 여러분들의 편한 시간을 여쭙고자 합니다.
12월 1일 아침 9시에 시간 괜찮으신가요?
디펜스 시작 시간은 조정가능 합니다. ("12월 1일 9시에 안되면 다른 날을 추천해 주세요"라는 뜻을 내포하고 있다.)
졸업 논문의 초안은 최소 11월 10일이나 그 전에 여러분에게 보내드릴 것입니다. (비지니스와 관련된 정보. 상황에 따라 굳이 안써도 되는 문장이다.)
친애하는,
(이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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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대한 짧게 그리고 명확하게 내용을 구성하는 것이 핵심이다.
내가 만든 초안에서는 여러개의 날짜와 시간 중 어느 것이 좋으세요? 이런 식으로 적었었는데 교수님이 하나만 선택해서 물어보는 게 좋다고 하셨다.
내가 초안을 만들 때 도움을 받았던 사이트: brunch.co.kr/@js01231/26
내가 도움을 받았던 것처럼 이 글도 다른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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